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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제의 '왕' 폴리페놀,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채소, 과일,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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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건강한 행복을 찾자 2020. 11. 12.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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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제의 '왕'  폴리페놀,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채소, 과일, 식품

오늘은 폴리페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빼놓지 않고 챙겨 드시는 것 중의 하나가 항산화제입니다.

이 항산화제는 우리 몸이 활성산소에 의해서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DNA를 파괴하고 정상세포와 조직을 공격해서 노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유발하고 암을 형성하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활성산소를 우리 몸에 해가 없도록

만들어 주는 물질을 바로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항산화제로 알려진 대표적인 물질로는 비타민, 베타카로틴, 폴리페놀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폴리페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폴리페놀은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에 다량 함유돼있어서 널리 알려진 물질입니다.

 

 

 

항산화 뜻, 항산화 식품(강황, 카카오닙스, 아로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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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속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이 대표적인 폴리페놀입니다.

이외에도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콩에 포함된 '이소플라빈'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또 포도주의 주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모두 폴리페놀에 속합니다.

그 외에도 떫은맛으로 알려져 있는 '탄닌'도 폴리페놀의 한 종류에 속합니다.

 

폴리페놀은 광합성에 의해서 생성된 식물의 색소와 쓴맛의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주로 떫은맛이나 쓴맛이 강하고 색이 선명한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활성산소에 노출되어서 손상된 DNA를 보호하고 세포를 구성하는 단백질과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추어 줍니다.

또 항암작용과 함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active oxygen)

활성산소(active oxygen) 활성산소 학자들의 연구에 말에 의하면 현대병의 90% 이상이 활성산소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대표적인 것이 당뇨 인데, 활성산소는 당뇨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2형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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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

 

양파

 

가지

 

호박

 

당근

폴리페놀의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채소에는 브로콜리, 양파, 가지, 호박, 당근 등이 있습니다.

건강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해독주스에 구성성분이 다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과와 매실만 첨가하면 딱 해독주스가 됩니다.

 

참깨에도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깨에는 수용성 폴리페놀인 '세사민', 세사몰린', '세사미놀, ' 등이 들어 있습니다. 참깨는 통으로 복용하면 거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갈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깨를 갈아서 한번 볶아주면 항산화 작용이 더 강한 '세사몰' 성분이 많아진다고 하니 볶은 참깨를 많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채소뿐만 아니라 과일에도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과일 중에서 특히 '베리'류에 폴리페놀 함량이 높습니다.

 

베리류는 이름 끝에 베리가 붙은 과일을 말합니다.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블랙커런트

 

체리

딸기,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블랙커런트, 체리 등을 말합니다.

베리류 과일은 붉은색, 보라색 등 강한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이 바로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입니다.

 

블루베리

베리류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고 하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포도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포도주의 항산화 작용을 알린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레스베라트롤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항균성 물질입니다. 포도는 곰팡이의 공격을 받게 되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어 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을 분비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항암작용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고 또 항바이러스 작용, 신경보호 작용, 항염증 작용, 항노화 작용이 있어서 수명 연장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포도주를 많이 마시는 프랑스 사람들이 심장질환이 적은 이유가 이 레스베라트롤 때문이라고 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발암의 3단계로 알려진 암의 '개시', '촉진', '진행' 단계 모두를 차단해서 강력한 항암 작용이 있고 발암인자의 독성을 완화시켜서 유전자의 변형을 막아주고 비정상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레스베라트롤의 항암작용만 연구하는 학회도 결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된 식품이 커피입니다.

 

 

커피의 각성효과는 사람의 생산성을 아주 높여줍니다.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클로로겐산'이라고 합니다.

홍차나 와인보다 무려 3~9배까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커피 속에 함유된 폴리페놀인 클로로겐산 우리 몸속에서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과 합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또 비타민C보다 항산화력이 훨씬 높아서 노화 방지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뇌 질환 및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관상동맥에서 칼슘 침착을 막아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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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고 커피의 카페인에 들어 있는 각성효과가 강해서 불면증이나 불안증 등 자율신경을 교란하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한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분도 운동과 정서적 안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상누각에 불과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더 긍정적인 생각과 생활로 정서적 안정을 이루시면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이루시리라 믿습니다.

건강이 최고! 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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