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딸기제철, 딸기효능, 딸기씻는법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1. 1. 13. 03:08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딸기 제철, 딸기 효능, 딸기 씻는 법

딸기 제철은?

딸기 제철은 봄 과일일까요? 겨울 과일일까요?

봄 딸기와 겨울딸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궁금하시죠..?

궁금하시면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ㅎㅎ

 

0123456789101112

본래 딸기의 제철은 6월입니다. 그런데 시설의 재배 시기가 빨라지면서 점점 겨울 과일이 되었습니다. 딸기가 겨울 과일이 된 이유는 대부분의 딸기를 계절에 상관없이 시설에서 재배하고 재배 농가들이 경쟁 과정에서 겨울 시장을 공략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딸기는 저온성 식물이어서 고온다습한 6월에는 시설의 온도를 맞추어 주어야 하는 부담이 있는 반면 겨울에는 부담 없이 재배할 수가 있습니다.

 

봄 딸기와 겨울딸기의 차이점은?

 

봄 딸기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실험 결과 재배 온도가 따뜻해질수록 딸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증가했고, 그 외에도 비타민C, 페놀 화합물 함량이 높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겨울딸기는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은 편이고 낮은 온도에서 60~70일간 서서히 익기 때문에 당분이 축적되는 시간이 긴 편입니다. 축적되는 양분의 양도 많고 과육에 크기도 단단해지게 됩니다. 

 

봄 딸기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는 것이고,

겨울딸기는 당도가 높다고 것이 차이점입니다.

 

 

 

 

항산화 뜻, 항산화 식품(강황, 카카오닙스, 아로니아)

항산화 뜻, 항산화 식품 항산화 뜻 - 항산화의 뜻은 말 그대로 산화를 막는다는 것입니다. 세포 노화에 관한 설명을 할 때 주로 듣게 되는 개념입니다. 세포의 노화는 세포의 산화를 의미하기

lifebody.tistory.com

맛있는 딸기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기는 인류가 채집 생활을 하던 선사시대부터 야생 딸기를 먹은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딸기를 식용이 아니라 약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통풍, 염증, 의기소침, 우울감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추천되었다고 합니다.

14세기 프랑스의 병원에서 약용으로 판매됐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던 과일입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성모 마리아의 과일이라고도 하고, 북유럽에서는 결혼의 여신에게 바치는 과일이라고 했습니다.

 

딸기에는 소염, 진통 작용을 하는 메틸살리실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피로 해소와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칼륨, 철분이 풍부해서 딸기를 먹으면 신경이 안정되는 신경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의 90%는 수분으로 단백질, 칼륨, 철,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겨울딸기에는 비타민C가 100g 기준 80mg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같은 양의 귤에는 44mg 정도 들어 있어 귤의 2배 정도 비타민C가 많습니다.

딸기 1개가 약 20g 정도로 치면 딸기 7개 정도만 매일 섭취하면

비타민C의 일일 권장량 100mg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7개 정도 먹는다고 보면 칼로리는 39kcal 밖에 안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효과,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 과일

비타민C효과,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 과일 비타민C 효과 비타민은 우리 몸 전체에 조직을 자라게 하는데 쓰인다. 또 손상된 조직을 고치는데 쓰입니다. - 철분 흡수를 돕는다. - 상처를 치료하고

lifebody.tistory.com

 

딸기는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딸기의 항산화 성분에 대해 알아보면

 

1. 엘라직 산

 

항산화, 항염증 역할을 하고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딸기에는 엘라직 산의 함유율이 10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딸기의 씨 부분에 엘라직 산이 많이 있다고 하니 잘 씹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2. 피세틴

 

피세틴은 당뇨 합병증과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의 피세틴 성분은 노화와 관련된 신경계 질환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세틴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파괴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통해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안토시아닌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시력을 보호하고 안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진통과 소염 효과도 뛰어납니다. 고대 로마인들이 염증이나 통풍에 약용으로 딸기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붉은 색소인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딸기 씻는 법 (잔류 농약 없애기)

 

1. 딸기를 세척할 때 중요한 부분은 바로 꼭지를 제거하고 세척하는 겁니다.

  꼭지 부분에는 솜털이 많아 잔류 농약이 있어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2. 제거 후에 베이킹소다 또는 식초를 딸기 위에 뿌려줍니다.

딸기가 망가지지 않도록 물에 살살 저어 준 후 30초 정도 담가 줍니다.

 

오래 담그면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3. 가볍게 물에 2번 정도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딸기 제철, 딸기 효능, 딸기 씻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철과일 딸기 많이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건강이 최고! 따봉!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