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자 효능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0. 10. 7. 00:08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감자 효능

오늘도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음식 BEST 10에 들어가는 음식 중에서 감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의 개요

 요약 - 쌍떡잎식물 통화나물목 가지과의 여러해살이풀.

 감자의 원산지는 안데스 산맥이다

 분포지역은 온대지방으로 감자의 크기는 높이 60~100cm

 

6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취산 꽃차례를 이루고

지름 2∼3cm 되는 별 모양의 5갈래로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꽃이 진 뒤에 토마토 비슷한 작은 열매가 달린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은 사료도 된다.

감자의 재배 관리

감자는 비교적 한랭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세계적인 감자 산지는 대부분 연평균 기온이 4.5∼10℃인 지대이다. 휴면이 끝난 씨감자를 심으면 4∼5℃에서 발아하며, 발아일수는 일반적으로 30∼40일로 긴데 이 기간을 발아기라고 한다. 발아 후 꽃망울이 형성될 때까지의 기간을 개엽기(開葉期)라고 하고, 이 기간 동안에 보통 5∼6장의 잎이 자라며 지상부가 무성하게 된다. 생육 말기까지 조생종은 13장, 만생종은 l7장 정도 잎의 전개를 볼 수 있다.

꽃망울이 형성된 다음부터 꽃이 피기 시작할 때까지의 10∼15일간을 덩이줄기[] 형성기라고 하고, 이 기간에 덩이줄기의 비대가 왕성하며 양분의 흡수와 동화 및 전류가 모두 왕성하다. 줄기와 잎이 누렇게 변하는 시기로부터 잎과 줄기가 말라버릴 때까지의 5∼15일간을 덩이줄기 완성기라고 한다. 이 기간에는 덩이줄기의 비대가 진행되지 않고 중량이 점차 감소하며 주피()가 코르크화된다. 이와 같은 생육과정을 거쳐 심은 뒤 품종에 따라 90∼130일이면 성숙 하게 된다.


심는 시기는 중·남부 평지는 3월 중·하순, 고랭지는 5월 중순이다. 감자를 심는 밀도는 산간부 75 ×30cm, 평지 60 ×(24∼30)cm 정도이고, 씨감자의 분량은 굵은 것은 4등분, 보통 것은 이등분하며, 10a당 180∼200kg이 필요하다. 이랑을 만들고 골에 심었다가 나중에 흙으로 뿌리를 덮어준다. 발아가 완전히 끝나면 한 차례 김을 매고 솎아서 2대 정도만 남겨 둔다. 싹이 15∼18cm 자라면 다시 한 번 김을 매고 흙으로 약간 덮어준다.


꽃망울이 달리기 시작할 때가 되면 4∼5cm 흙으로 덮어준다. 꽃이 많이 필 경우에는 꽃을 따 주는 것이 좋다. 줄기의 잎이 누렇게 되면 수확하는데 중·남부의 평지는 6월 하순부터 7월 중순, 서북부나 중부의 고랭지는 7월 중순에서 8월 상·중순이 수확기이다.

 

그럼 이제 감자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온국민의 대표 간식거리입니다.

 

출출하고 심심할 때 소금 간을 하여 쪄먹으면 간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또 패스트푸드에서 감자는 튀김으로  중요한 식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1. 감자 효능 중 첫 번째는 빈혈 예방 입니다.

 감자는 물론 탄수화물도 많이 함유된 채소중 한 가지이지만

 탄수화물 못지않게 각종 여러 가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감자는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녹색 채소와 곁들어 감자를 요리해 드신다면 만성빈혈인 환자도

 호전될 수 있을 만큼 빈혈에 있어서 건강기능식품 중 한 가지입니다.

 

2. 감자 효능 중 두 번째는 해열 작용 입니다.

 감자의 성질은 본디 차가운 성질이어서 해열 작용을 하는데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여름철 뙤약볕에서 장시간 노출이 되면 면역기능이 많이 부족한 분들은 일사병에 걸리기 쉽다

 이때 감자를 드시면 해열작용을 통하여 몸의 열이 일정 부분 빠져나가게 되고 데었을 경우에 감자를

 절편으로 썰어 열을 낮추는 응급처치 용도로 쓰입니다.

 

3. 감자 효능 중 세 번째는 피부미용 입니다.

 감자는 비타민C 함량이 사과의 약 2배가량에 달하며 콜라겐 조직의 강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형성되는 것을 예방해 주며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하여 주어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4. 감자 효능 중 네 번째는 위의 건강 관리 입니다.

  감자는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 체내의 점막을 보호하여 위염과 위궤양 등을

  예방하여 주고 개선시켜 줍니다.

  과도한 음주와 불규칙한 식습관, 폭식과 거식 등의 빈도가 높으신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5. 감자 효능 중 다섯 번째는  항염 작용 입니다.

 감자는 항염작용에도 뛰어납니다. 오래전부터 우리 민간에서는 화상을 입거나 부은 곳, 염증이 발생된 곳에 감자즙을 발라 주었는데요, 또한 기관지염이나 편도염 등에 감자를 갈아먹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은 모두 감자가 항염작용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6. 감자 효능 중 여섯 번째는 다이어트 효과 입니다.

 감자는 영양과 효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식품으로 100g당 75kcal인데 흰쌀밥

  절반정도의 칼로리 입니다. 그렇지만 감자를 먹었을 때 포만감을 빠르게 느낄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가 높은편입니다.

 

7. 감자 효능 중 일곱 번째는 당뇨병 완화 입니다.

 밥,고구마에 비해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은 감자는 영양분의 소화흡수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혈당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일으키지 않는데요. 또한 인슐린 분비는 비타민C결핍 상황에서는 경우 더 원활하지 않지만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전문의들은 주식으로 감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8. 감자 효능 중 여덟 번째는 부종완화, 수분밸런스 조절효과 입니다.

 감자에는 수분이 70% 이상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서 우리의 몸에 들어 오게 되면 수분밸런스를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흡수하여 배출해 주고 수분이 부족한 체질에는 수분을 공급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몸이 자주 붓는 사람들이 특히 꾸준하게 감자를 섭취하면 수분배출을 도와 부종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감자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화이팅!!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