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파, 양파성분(효능), 양파보관하는방법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1. 1. 26. 19:1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양파, 양파성분(효능), 양파보관하는방법

양파

양파는 수선화과의 부추아고 부추속에 속한 식물이다.

양파의 원산지는 서남아시아와 지중해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지역에서 1000년 가까이 재배된 것으로 생각된다.

양파는 매운맛이 약한 감미종과 매운맛이 강한 신미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감미종은 생식하는데하는 데 많이 이용되고, 신미종은 주로 조리를 하는데 사용이 된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신미종이다.

8월~9월에 양파를 모판에 파종하여 10월에 어린 모종을 밭에 심고, 다음 해 6월 무렵에 수확하는 가을 뿌림 재배가 대부분 차지한다. 하지만 봄에 파종하여 가을에 수확하는 봄 뿌림 재배 있다. 봄 뿌림 재배 강원도, 인제 등의 고랭지에서 하고 있다.

 

0123456789

양파성분(효능)

1. 퀘르세틴

 - 퀘르세틴은 항산화물질입니다.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손상도 막아주는 천연 해독제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퀘르세틴은 포화지방의 산화를 억제하는 동시에 혈액을 묽게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해 주고 혈관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의 퀘스세틴 성분은 양파의 알맹이보다 양파껍질에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양파껍질은 식재료로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서 물에 끓여 차로 물 대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유화 아릴

 - 양파를 먹을 때 매운 성분이 바로 유화 아릴 성분 때문입니다.

이 매운 성분이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이고 뇌졸중, 비만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열을 가하면 매운 성분이 기화하여 날아가고 일부분은 분해가 되어 설탕의 50배나 될 정도로 단맛이 강하게 변합니다.

 

3. 크롬

 - 크롬은 크로미나아제하고 불리기도 하는데 인슐린의 기능을 증폭시켜주고 지방과 탄수화물의 대사작용에 관여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뇨인들에게는 신의 미네랄로 불리는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이 세포 속에서 잘 집어넣어야 세포는 그 포도당을 공급받아서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여러 가지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합니다. 포도당이 혈액 속에 남이 있지 않아야 혈중에 당 농도가 낮게 유지됩니다.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운반하고  집어넣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영양성분이 크롬입니다.

 

*주의사항*

양파를 피해야 하는 분들

1. 동맥경화를 치료하는 와파린제를 드시는 분들,

    나트륨 성분의 항응혈제를 드시는 분들

- 이약은 혈전의 형성을 방지하는 약들이므로 양파와 같이 섭취할 경우 출혈이 멈추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위장이 안 좋은 분들

- 위장이 안 좋을 때 양파를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3. 간이 약하신 분들

- 양파를 오래 섭취하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간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4. 체질에 안 맞는 분들

 - 양파가 좋다고 하지만 체질에 안 맞는 분들이 있습니다. 체질에 안 맞은 분들은 양파를 먹으면 혀에 백태가 끼거나 기미가 올라오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가 불편하고 변비나 설사 위장질환으로 번질 수 있으니 양파를 드실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양파보관하는방법

저장용 양파는 캔 지 얼마 된 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수분끼가 많아 서늘하고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 7~10일 정도 말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에서 길면 초가을까지 따뜻해서 상할 일이 없습니다.

양파가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양파를 사용하는 순서는

껍질이 많이 감싸져 있는 것은 보관성이 좋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반면 껍질이 벗겨 지거나 얇은 양파를 먼저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박스 보관 방법으로 상하좌우 모두 박스에 구멍을 내어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밑면에는 물러지지 않도록 달걀 박스를 깔아 줍니다.

양파는 0도로 내려가면 썩을 수 있습니다.

스티로폼 박스에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양파, 양파효능, 양파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이 최고! 따봉!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