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콤부차, 콤부차 효능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0. 12. 28. 23:57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콤부차, 콤부차 효능

콤부차?

설탕이 들어간 홍차나 녹차를 효모와 아세트산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시큼하고 신맛이 나는 톡 쏘는 탄산이 들어 있는 음료입니다.

콤부차에 든 생활성 미생물이 콤부차 효능의 원천입니다. 이 음료에 든 항균 성분을 강조하는 연구들에서는 이 음료가 또한 인간의 위장관 내 미생균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성에 대해 암시하고 있습니다.

 

2011년 발표한 한 연구에서는 녹차와 홍차로 만들어진 콤부차의 항균 및 박테리아 활동에 대해 연구했으며, 그 결과 칸디다 크루세이 종에 대해 콤부차가 항미생물 잠재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부적절하게 만들어진 수제 콤부차와 관련한 감염, 알레르기 반응 및 배탈 등의 일부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최근 더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반응이 커지면서 건강에 대한 생활 방식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도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그 음료 중 하나가 콤부차입니다.

콤부차에 대한 기본 정의는 "달콤한 발효차"입니다.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를 효모와 아세트산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들 수 있습니다.

발효과정은 1~2주 정도 걸릴 수 있으며 , 시큼하고 신맛이 나는 탄산음료가 생성됩니다.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코비(scoby)균이 필요합니다.

스코비는 "균과 효모의 공생 배양물"을 의미합니다.

스코비는 고무와 같은 디스크 모양의 작은 방울처럼 생긴 것으로,

이는 새로운 층을 형성하며, 배치(batch)마다 두꺼워집니다.

이러한 스코비의 모습은 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있지만,

음료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발효 과정이 진행될 때, 차 안에 든 설탕이 스코비에 의해 분해되며,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를 배출합니다.

발효는 또한 음료의 알코올 성분뿐만 아니라 탄산 특성을 나타내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콤부차의 효능

1. 칸디다증 등 병원균 미생물 제거에 도움

—> 2011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녹차와 홍차로 만든 콤부차의 항균 및 항곰팡이 활동에 대해 조사했으며, 그 결과 칸디다 크루세이를 제외한 칸디다종에 잠재적인 항미생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미생물이 들어 있을 가장 높은 잠재성은 발효 녹차에서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2. 최적의 장 미생물 환경에 기여

—> 2014년의 한 연구에서는 콤부차에 들어 있는 일부 박테리아와 곰팡이들을 확인했으며, 이에는 그루콘아세토박터, 아세토박터 및 유명한 락토바실러스 등이 있습니다. 콤부차에 들어 있는 항미생물 성분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이 연구들은 또한 인간의 위장 미생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콤부차의 잠재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3. 간 보호 효과의 가능성

—> 쥐 실험 연구들에서는 콤부차가 간 보호 성분을 나타낼 수 있으며, 간 독성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저널 Biomedical and Environmental Sciences에 실린 한 2003년 연구에서는 콤부차의 면역 조절 성분 및 항산화 성분이 납에서 유래하는 산화스트레스 성분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항산화 뜻, 항산화 식품(강황, 카카오닙스, 아로니아)

항산화 뜻, 항산화 식품 항산화 뜻 - 항산화의 뜻은 말 그대로 산화를 막는다는 것입니다. 세포 노화에 관한 설명을 할 때 주로 듣게 되는 개념입니다. 세포의 노화는 세포의 산화를 의미하기

lifebody.tistory.com

4.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

—> Biomedical and Environmental Sciences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서는 콤부차가 전립선암세포로부터 예방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콤부차와 콤부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이 최고! 따봉!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