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 효능과 부작용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3. 11. 14. 11:58

본문

728x90
반응형

감 효능과 부작용

감은 가을철 대표 과일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감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영양소와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우리 몸에서 어떤 효능을 발휘하는지, 그리고 감을 섭취할 때 주의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감 효능


1. 항산화 효과
감에는 갈산, 에피카테킨 갈레이트 등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물질은 심장병, 암, 당뇨병, 노화 등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감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탄닌은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 관련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은 심장에 부담을 주고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입니다. 감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정상 범위 안에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감소
감에는 비타민 C와 K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K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지방과 같은 물질로 일정량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 쌓이면 동맥이 딱딱해지고 좁아져 혈액 공급이 어려워집니다. 감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도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장 건강
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탄닌은 설사나 위궤양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감은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한 과일입니다. 단 하나의 생 감은 일일 비타민 A 권장량의 55%를 차지합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눈의 피로와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노화로 인한 퇴행성 안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감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과일입니다. 비타민 C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의 공격으로부터 저항하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을 꾸준히 섭취하면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 같은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7. 숙취 해소
감은 비타민 A, 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해독작용과 면역력 증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에 들어 있는 탄닌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시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은 알코올성 간염이나 감기 같은 면역성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감 부작용


감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체질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을 섭취할 때 주의할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비
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펙틴은 물과 결합하면 점성이 높아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펙틴이 장 내에서 물과 결합하여 변을 딱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탄닌은 장운동을 억제하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탄닌이 장의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더욱 딱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을 섭취할 때는 적당량을 지키고,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복통
감은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을 지닌 과일입니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이 차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산후나 병후에는 감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을 먹을 때는 따뜻한 차나 물을 함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감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과일입니다. 감에는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히스타민은 면역계를 자극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을 먹으면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거나, 가려움증이나 피부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감을 먹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는 사람은 감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혈당 상승
감은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입니다. 감은 100g당 12.5g의 당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췌장에 부담을 주고 당뇨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당이 있는 사람은 감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감을 먹을 때는 적당량을 지키고,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치아 손상
감은 산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감은 100g당 1.5g의 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치아의 표면에 있는 치아앙금이 부식되거나 변색될 수 있습니다. 치아앙금이 손상되면 치아가 쉽게 부러지거나 감각이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감을 먹은 후에는 입을 헹구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체질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을 섭취할 때는 적당량을 지키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을 올바르게 섭취하면 건강한 가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