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산역류: 원인과 대처 방법

건강정보(음식,영양제등등)

by 행복을 찾자 2023. 5. 20. 12:17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위산역류: 원인과 대처 방법

위산역류는 위의 산성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슴 통증, 복부 통증, 속 쓰림, 노골적인 토식, 인후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만성적인 경우 식도염과 식도암으로 이어질 위험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위산역류

 

 

 

 


반응형

1. 위산역류의 정확한 의미와 원인

위산역류란 무엇인가?

위산역류(Reflux esophagitis)는 위의 산성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내 상처가 생기는 질환이며,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이라고도 부릅니다. 속 쓰림, 가슴통증, 불면증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만성적으로 반복될 경우 식도암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위산역류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위의 질병인 위산질환(Gastric disease)에 있습니다. 위산질환으로 인해 위산의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상처를 만들고, 이후 식도의 염증 및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식사, 비만, 흡연, 알코올 등의 위험 요인도 위산역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위산역류는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만큼 식습관개선 및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역류

위산역류가 발생하는 원인 및 위험 요인

위산역류는 여러 가지 원인과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입니다.

위산질환(Gastricdisease):위산질환은 위산의 분비량과 위산성분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위의 질환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위산역류의원인중하나입니다. 위산질환으로 인해위산의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상처를 만들고, 이 후식도의염증 및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만:비만은 위산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비만인경우복부내기력이 늘어나면서 위산의 이동성이 저하되고, 위식도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식도내용물의 역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약물:약물은 위산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NSAIDs, 즉비스테로이드성항염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등)와 스테로이드제(데카 더러운 등)는위산생성을촉진시키고 위염을 발생시키며, 위장약제(황산알루미늄, 타이랄)는 식도내의칼슘흡수를 방해하여 식도 내 결여를 유발함으로써 위산역류를 유발합니다.

흡연, 음주:니코틴과 알코올은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위산역류증상을 악화시키는 위험요인입니다.

장시간 식사나과식:식사를 하는 동안위산이 분비되어 위장에서 소화작업이수행 되는 상태에서 일어난 역류확률은 적지만장기 간에 걸쳐 이러한 식습관이 계속된다면 위산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산역류의 위험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며, 음주와 흡연 등을 자제하는 등의 생활습관개선이 필요합니다.

 

 

 

 



2. 위산역류의 증상과 진단 방법

위산역류의 주요 증상

위산역류의주요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 쓰림:속이 따가운듯한 불쾌한 느낌으로, 상복부에서 갑자기 느껴지는 느낌입니다.

가슴통증:가슴 앞부분에서 열성적인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으로 인해 생기는 식도의 염증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속 쓰림, 가슴통증, 구역질, 음식물역류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역질:구토 또는 구역질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위산역류로 인해 소화불량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위산역류가 심한 경우 잠을 설칠 수 있으며, 불면증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식사량이 감소되고, 위산역류로 인해 소화효소의 분비량이 감소되어 체중감소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위산역류는항산제나위상수렴제등의약물치료로 대부분 치료될 수 있으며, 만약만성적 인위산 역류라면대부분의 경우상시치료가 필요합니다.

 

 


위산역류진단을 위한 검사 및 올바른 진단방법

위산역류진단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주요한진단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내시경검사:내시경검사는 식도, 위, 십이지장내부를 직접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식문부에서부터 십이지장까지 검사를 하여 상처나 염증 등의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도산 도도검사:식도산도도 검사는 식도내부에 pH전극을 삽입하여 식도내부의 산도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를 통해 위산역류의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X선검사:X선검사는바르게서거나누운 상태에서 역류된 식도내용물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검사와 함께 시행될 때가 많습니다.

자기 공명영상(MRI) 검사:MRI는 경부내부의 이미지를 촬영하 여윈 산역류를 진단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헬리코박터파일로리검사:헬리코박터파일로리는 위산역류를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세균중하나입니다. 헬리코박터파일로 리검사를 통해 해당세균감염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내 시경검사나 식도산도도검사를 이용해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위산역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며, 증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위산역류 예방과 치료

위산역류 예방을 위한 적절한 식습관

식습관개선은 위산역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위산 역류예방을 위한 적절 한식습관입니다.

적정량의 식사:하루 3 끼정해진시간에 일정량의 식사를 하고, 더 이상 두드러진 끼니는 하지 않습니다. 식사 후에는 적당한 산술적인 동작, 산책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양식이나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담백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기름진 음식, 단음식, 향신료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담배제한:알코올과 담배는 위생적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며 위산역류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니 가능하면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 국수, 면류, 그리고 채소와 무가 들어간 ‘김치찌개’'된장찌개'같은 국물요리를 소량식으로 드십시오.

쓴 것, 고추기름짜높은것, 장아찌등의 산미가 강한 음식을 먹을 때는 적당한 양으로 먹고, 페퍼민트향기제품, 커피등은 적게 드세요.

규칙적 인수면: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유지하고, 무리한 야근과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노력합니다.

위산역류예방을 위한 식습관개선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식습관을 개선하면 위산역류예방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위산역류치료를 위한 약물치료 및 수술의 필요성

위산역류치료는 약물치료 또는 수술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적절한 항산제를 이용하여 위산의 분비를 줄이고 역류성식도염과 이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고강도항산제:위산분비억제제로서, 위산생성억제와 함께 위를 보호하며 위산역류로 인한 염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상수렴제:위산생성억제제로써, 소화유래물이식도로역류하지 않도록 위내용물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수술: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중증위산역류의 경우,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위의 자연적 진동과 역류를 막음으로써 위산역류를 방지합니다.


위산역류의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만성적 인위산 역류는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개선 이 필수적입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적절한 투여기간과용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의 경우심각한 위산역류증상이 있을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산역류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대처방법:다양한 홈레미디 및 자기 치료법

위산역류대처방법으로는 다양한 홈레미디 및 자기 치료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므로,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증상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가벼운 효과 및 잠시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면 시 머리를 높이는 것:침대의 머리를 고정시키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곧게 눕습니다. 이렇게하면위산이역류되기 어려워지므로 위산역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성화음식섭취:중성화음식인오트밀, 산뜻한 물고기, 농장닭, 전분류 채소, 밀가루 및 백미 등을 식사할 수 있습니다.

멀미약복용:멀미약은 소화기가 느린 경우 등에서 위산역류증상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후 걷기:식사를 마친 후순간적인 걷기 운동이 위산역류를 방지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천박근과방풍 제복용:천박근과 방풍제는 간, 비장을 강하게 하고 위산의 분비양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칭운동:어깨스트레칭운동은 중성화음식과 함께 위산역류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 대처 방법으로 자가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산역류와 관련된 합병증


만성적 인위산 역류가 초래할 수 있는 식도염 및 식도암등의 문제점

만성적 인위산 역류는 식도내부를 자극하여 식도염, 식도다발증, 식도암등의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위식도관의역류로 인해 식도내부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속 쓰림 및 가슴통증증상등위산 역류를일으키증상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아칸토시스:위산역류로 인해 식도내부의 점막이 변성된 어식도 없이 침식되는 형태의 증상입니다.

바렛식도:위산으로 인해 식도내부에 변조된 세포가 생성되는 질환입니다. 이질환은식도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위험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식도암:만성적 인위산 역류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10년 이상만값이 지속될 경우, 식도암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위산역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정확한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산역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개선과적 절한 약물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조기대 응하는 방법

위산역류로 인한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적절한 약물치료:위산역류에 따라 적합한 약물을 복용하 여위 산분비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개선:위산역류를 유발하는 긴장감, 스트레스, 탄산음료, 커피, 약한 알코올류 등을 피하고, 중성화된 음식 및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와 운동:급격한 식사와 허리를 힘들게 하는 운동은 위산역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식사와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담배연기는 위산역류를 유발하며, 가급적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검사:위산역류로 인한 합병증을 조기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식도궤양, 세균감염, 식도암등을 조기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산역류와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즉시의료기관을 방문하여정 확 한진단과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합병증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와 건강한 생활습관의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위산역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이 최고! 따봉!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